본문 바로가기
Defense & Military/국방군사서적

<#93. 공산당 선언>

by leeesssong 2020. 12. 25.

ㅇ 서론

 

ㅡ헤겔의 역사 발전의 변증법

ㅡ 29살부터 헤겔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그는 학문 연구의 방향을 '현실 속에서 이념을 찾는다'로 찾았고,

청년 헤겔파와의 만남을 통해 급진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ㅇ 본론

 

ㅡ 하나의 유령이 유럽을 떠돌고 있다. 공산주의라는 유령이.

ㅡ 이제 사회의 모든 역사는 계급 투쟁의 역사이다.

자유민과 노예, 세습귀족과 평민, 남작과 농노, 동업자 조합원과 직인, 요컨대 억압자와 피억압자는 부단히 대립했으며, 때로는 은밀하게 때로는 공공연하게 끊임없이 투쟁

ㅡ 어느 시기에나 사회가 여러 계층으로 완전히 구분되어 있으며 사회적 지위들은 다양한 동급으로 차등화되어 있음을 보게 된다.

ㅡ 봉건 사회가 몰락하면서 탄생한 현대 시민사회는 이 계급 대립을 폐지하지 않았다.

이 사회는 다만 새로운 계급들, 새로운 억압 조건들, 새로운 투쟁 형태들로 낡은 것들을 대체했을 뿐이다.

그러나 우리 시대, 즉 부르주아지 시대는 이 계급 대립을 단순화했다는 점에서 두드러진다.

전체 사회는 점점 더 두개의 커다란 적대 진영, 직접 대립하는 두 개의 계급,

즉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로 분열하고 있다.

ㅡ 우리는 근대의 부르주아지 자체가 장구한 발전 과정의 산물이며, 생산 및 수송 방식에서 일어난 일련의 변혁의 산물임을 알게 된다.

ㅡ 부르주아지는 역사적으로 매우 혁명적인 역할을 수행해왔다.

지배권을 얻은 부르주아지는 봉건적, 가부장제적인 그리고 목가적인 관계들을 모두 파괴했다.

그들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 적나라한 이해관계, 무정한 현금지불 외에 다른 어떤 끈도 남겨두지 않았다.

그들은 종교적, 정치적 환상들로 은폐된 착취를 공공연하고 파렴치하며 직접적이고 무미건조한 착취로 바꿔놓았다.

부르주아지는 이제까지 존경받으며 경외의 대상이었던 모든 직업에서 그 신성한 후광을 걷어내버렸다.

부르주아지는 의사, 법률, 성직자, 시인, 학자 등을 자신들에게서 돈을 받는 임금 노동자로 바꿔놓았다.

ㅡ 부르주아지는 생산 도구, 즉 생산관계, 다시 말하면 전체 사회 관계들을 지속적으로 변혁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

이에 반해 낡은 생산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과거의 모든 산업 계급이 생존할 수 있는 첫째 조건이었다.

끊임없는 생산 변혁, 모든 사회적 상태의 부단한 용도, 영구적 불안정과 운동이 부르주아 시대를 과거의 모든 시대와 구분짓는 특징들이다.

ㅡ 부르주아지는 농촌을 도시의 지배 아래 종속시켰다.

그들은 거대한 도시들을 건설했고, 농촌 주민의 수에 비해 도시 주민의 수를 크게 증가시켰으며 그렇게 하여 인구의 상당 부분을 농촌 생활의 우매함에서 떼어놓았다.

ㅡ 부르주아지는 생산 수단, 소유 및 인구의 분산을 더욱 더 지양한다.

그들은 인구를 밀집시키고, 생산 수단을 한곳으로 모으고, 소유를 소수의 손에 집중시켰다.

그 필연적인 결과가 정치적 중앙집권화이다.

서로 다른 이해관계, 상이한 법률, 정부 및 관세 제도를 가지고 다만 상호 동맹 관계에 있을 뿐인 지방들이 합쳐 하나의 국가, 하나의 정부, 하나의 법, 하나의 국가적 계급 이해, 하나의 관세구역이 되었다.

ㅡ 자유경쟁이 등장했으며, 동시에 이에 걸맞는 사회적, 정치적 기구와 부르주아 계급의 경제적, 정치적 지배가 들어섰다.

ㅡ 지난 수십년 동안 산업과 상업의 역사는 현대적 생산력이 현대의 생산관계, 부르주아지와 그들의 지배의 생존조건인 소유 관계에 격분하여 저항한 역사이다.

ㅡ 사회가 너무 많은 문명, 생활수단, 산업, 상업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가 쓸수 있는 생산력은 이제 더이상 시민의 문명과 소유관계 장려를 위해 봉사하지 않는다.

ㅡ 프롤레타리아의 노동은 기계장치의 확대와 분업으로 자립성을 상실했고 따라서 노동자들에게도 매력을 상실했다.

그들은 기계의 단순한 부품이 되었는데, 이 부품에게 요구되는 것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단조로우며 가장 쉽게 배울 수 있는 손동작일 뿐이다.

그러므로 노동자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그들의 생계와 종족 번식을 위해 필요한 생활수단으로만 거의 제한된다.

ㅡ 그들은 부르주아 계급, 국가의 종일 뿐만 아니라 매일 매시간 기계와 감독자, 특히 공장을 운영하는 개별 부르주아의 종으로 살아간다.

이 전제 정치는 그들의 목적이 영리라고 공공연하게 선포하면 할수록 더욱더 편협하고 혐오스럽고 잔인한 것이 된다.

ㅡ 노동자가 자신의 임금을 현찰로 지불받는 것으로 노동자에 대한 공장주의 착취가 끝나면, 부르주아지의 다른 집단들, 집주인, 소매상인, 전당포 업자 등이 달려든다.

종래 하층의 중간 신분들, 소기업가들, 상인과 연금 생활자들, 수공업자들과 농부들, 이 모든 계급은 프롤레타리아로 전락한다.

ㅡ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여러 발전 단계를 거친다.

부르주아지에 대한 그들의 투쟁은 그들의 존재와 더불어 시작된다.

ㅡ 투쟁의 진정한 결과는 직접적인 성공에 있는 것이 아니라 노동자들의 단결이 점점 더 확산되는 것에 있다.

노동자들의 단결을 촉진하는 것은 교통 수단의 확대이다.

대규모 산업이 가져다준 교통수단의 확대는 다른 지역의 노동자들을 서로 연계시켜준다.

단순히 연계만 되면 항상 동일한 성격을 지닌 수많은 지역 투쟁들은 하나의 국가적 투쟁, 하나의 계급 투쟁으로 중앙 집권화한다.

그러나 모든 계급 투쟁은 정치 투쟁이다.

ㅡ 부르주아지는 부단한 투쟁상태에 처해 있다.

처음에는 귀족 계급에 대항하여, 나중에는 산업적 진보와 대립되는 이해관계를 가진 다른 집단의 부르주아지에 대항하여 투쟁을 벌였다. 그리고 항상 모든 외국 부르주아지와 투쟁 상태에 있었다. 이 모든 투쟁을 전개하면서 그들을 프롤레타리아 계급에게 호소하고 그들의 지원을 요구하며, 이렇게 그들을 정치 투쟁의 장으로 끌어들일 수 밖에 엇ㅂ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시 말해 그들 스스로 자신들이 습득한 교양의 요소들, 즉 자신들에게 대항하는 무기를 프롤레타리아 계급에게 건네준 것이다.

ㅡ 오늘날 부르주아지와 대립하는 모든 계급 가운데 오직 프롤레타리아 계급만이 진정으로 혁명적이다.

나머지 계급들은 대규모 산업과 함께 쇠퇴하고 몰락한다.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이 대규모 산업의 가장 진정한 산물인 것이다.


ㅡ 공산주의자들은 그밖의 프롤레타리아 정당들과 오로지 다음의 사실로 구별된다.

그들은 프롤레타리아들이 각각 전개하는 다양한 국내 투쟁에서 국적과는 무관한 전체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공동 이해관계를 강조하고 관철하는 한편,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부르주아지 간의 투쟁이 거쳐온 여러 발전 과정에서 항상 전체 운동의 이해관계를 대변한다.

공산주의자들의 다음 목적은 나머지 모든 프롤레타리아 정당들과 동일하다.

즉 프롤레타리아트를 계급으로 만들고 부르주아지 지배를 타도하며 프롤레타리아트를 통해 정치 권력을 정복하는 것이다.

ㅡ 자본은 공동의 산물이며 오로지 많은 구성원의 공동 활동을 통해 결국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공동 활동을 통해서만 비로소 가공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본은 개인적인 권력이 아니라 사회적인 권력인 것이다.

따라서 자본이 사회 모든 구성원에게 속하는 공동재산으로 변한다고 해서 개인의 재산이 사회의 재산으로 변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재산의 사회적 성격이 변할 뿐이다. 그것은 계급적 성격을 상실하는 것이다.

ㅡ 공산주의는 어떤 사람에게서도 사회적 생산물을 취득할 권력을 빼앗지 않는다.

.다만 그것은 이 취득을 통해 타인의 노동을 자신에게 예속시키려는 권력을 빼앗는 것이다.

ㅡ 현재의 가족, 시민 가족은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

자본에, 사적 영리에, 완벽하게 발전된 형태의 가족은 오로지 부르주아지에게만 존재한다.

그러나 이를 보충해주는 것은 프롤레타리아의 강요된 가족 부재와 공공 매춘이다.

ㅡ 공식적이고 공명정대하게 부인공유제를 도입하려 한다.

아무튼 현재의 생산 관계를 철폐하면서 여기서 파생된 보인 공유제, 즉 매춘도 사라질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ㅡ 공산주의자들은 도처에서 기존의 사회적, 정치적 상태에 대항하는 모든 혁명 운동을 지지했다.

이 모든 운동에서 공산주의자들은 소유 문제를, 그 발전 정도와 상관없이 운동의 근본 문제로 내세웟다.

결국 공산주의자들은 어디에서나 모든 국가의 민주 정당들의 연합과 합의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했다.

ㅡ 공산주의는 무엇인가?

공산주의는 프롤레타리아트 해방의 조건에 관한 교의이다.

ㅡ 프롤레타리아는 무엇인가?

생활비를 어떤 자본의 이윤에서 얻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노동을 팔아서 얻는 사회 계급으로서, 그들의 안녕과 고통, 그들의 삶과 죽음 그리고 그들의 전체 실존이 노동에 대한 수요, 다시 말해 경기의 좋고 나쁜 변화, 고삐 풀린 경쟁의 변동에 좌우되는 계급이다. 

ㅡ 프롤레타리아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지난 세기 후반에 영국에서 이뤄졌으며 그 후 세계의 모든 문명국에서 반복되었던 산업혁명으로 프롤레타리아트가 생겨났다.

 

ㅡ 프롤레타리아의 노동은 어떤 조건에서 부르주아에게 팔리고 있는가?
노동은 다른 모든 상품처럼 하나의 상품이며, 따라서 그 가격은 다른 모든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과 동일한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ㅡ 산업혁명 전에는 어떤 노동자 계급들이 있었는가?

소유자의 노예들이었다. 중세의 노동자들, 토지 소유 귀족의 농노들

ㅡ 프롤레타리아는 어떤점에서 노예와 구분되는가?

노예는 한번에 팔려간다. 프롤레타리아는 매일, 매시간 자신을 팔아야 한다.

노예는 생존을 보장받는다. 프롤레타리아는 확실한 생존을 이어갈 수 없다.

노예는 경쟁 밖에 있지만, 프롤레타리아는 경쟁속에 있으며 경쟁의 모든 동요를 느낀다.

노예는 하나의 물건으로 간주되지만 프롤레타리아는 스스로도 노예보다 더 높은 단계에 서있다.

노예는 모든 사적 소유 관계에서 단지 노예제도의 관계만을 폐지하고 그렇게하여 비로소 프롤레타리아가 됨으로써 해방된다. 그런데 프롤레타리아는 오로지 사유재산 자체를 폐지함으로써만 해방될 수 있다.

ㅡ 프롤레타리아와 메뉴팩처 노동자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노동자는 거의 어디에서나 한가지 생산 도구를, 베틀, 물레, 밭을 소유했다. 이 모든 것이 프롤레타리아에게는 없다.

노동자는 거의 항상 농촌에 살았고, 어느정도 가부장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프롤레타리아는 대도시에 살면서, 고용주와 순전히 금전 관계를 맺고 있다.

노동자는 대규모 산업으로 인해 가부장적인 관계에서 쫓겨 나와 보유하고 있던 재산을 잃고 그로 인해 비로소 프롤레타리아가 된다.


ㅡ 오늘 영국에서 발명한 기계 하나가 일년안에 중국의 수백만 노동자의 밥줄을 끊을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식으로 대규모 산업은 지구의 모든 민족을 서로 연결시켰고 모든 작은 지역 시장을 함께 모아 세계 시장으로 만들었으며 곳곳에 문명과 진보를 준비했고, 문명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다른 국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되어 이제 영국이나 프랑스에서 노동자들이 해방되면 이는 분명 다른 모든 국가에서 혁명을 초래하게 되며, 이 혁명은 조만간 그곳 노동자들의 해방을 가져온다.

ㅡ 산업혁명의 다른 결과는 무엇인가?

대규모 산업은 증기기관과 그 밖의 기계들로 산업 생산을 단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무한히 증가시킬 수 있는 수단을 창조했다.

ㅡ 새로운 사회 질서는 어떤 종류의 것이 되어야 하는가?

새 질서는 무엇보다 산업과 모든 생산 부문의 경영 자체를 서로 경쟁하는 개인들의 손에서 빼앗아 전체 사회를 통해, 다시 말해 공동 책임하에 공동의 게획에 따라 사회의 전 구성원들의 동참 아래 경영되도록 해야 한다.

다시 말해 새 질서는 경쟁을 없애고 그 자리에 연합을 내세울 것이다.

ㅡ 공산주의자들은 모든 모반이 소용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해롭기까지 하다는 것을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들은 혁명이 의도적으로, 자의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으며 그것은 언제 어디서나 개별적인 정당과 전체 계급의 의지 및 지도와 무관한 정황의 필연적인 결과였음을 잘 알고 있다.

혁명은 무엇보다 민주주의 국가 체제를 그리고 그와 직,간접으로 프롤레타리아트의 정치적 지배를 창출할 것이다.

ㅡ 사적 소유의 궁극적 제거의 결과는 무엇이 될 것인가?

사회가 총 생산력을 사용하고 교통수단이나 생산품을 교환하고 분배하는 권한을 사유 자본가들의 손에서 빼앗아 기존의 수단들과 전체 사회의 욕구에서 도출되는 계획에 따라 관리함으로써, 무엇보다 특히 현재 대규모 산업의 경영과 연관된 모든 나쁜 결과가 제거된다. 공황은 없어진다.

현 사회 질서에서는 과잉 생산을 의미하며 빈곤의 강력한 원인인 확대된 생산은 다시 충분치 않게 되고, 더욱더 확대되어야 한다.

빈곤을 초래하는 대신, 사회의 직접적인 욕구를 넘어서는 과잉 생산은 모든 사람의 욕구 충족을 보장할 것이며, 새로운 욕구를 그리고 동시에 이를 충족시키는 수단을 산출할 것이다.

ㅡ 공산주의 사회 질서는 가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것은 남성과 여성의 관계를 순수한 사적 관계로 만든다.

사적 소유를 폐지하고, 아동들을 공동으로 교육하며, 이를 통해 종래의 혼인을 지탱했던 두 토대, 즉 사유재산을 수단으로 한 남성에 대한 여성의 의존과 부모에 대한 아동의 의존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공산주의적 부인 공유제에 대한 도덕주의적 속물의 비난 어린 외침에 대한 대답도 여기 들어있다.

부인 공유제는 전적으로 시민 사회에 속하는 관계이며, 이 관계는 오늘날 매춘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그러나 매춘은 사적 소유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와 함께 없어진다.

따라서 공산주의 조직은 부인 공유제를 도입하는 대신 오히려 그것을 청산한다.

ㅡ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Defense & Military > 국방군사서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95. 일본함정>  (0) 2021.02.08
<#94. 태평양 전쟁>  (0) 2020.12.28
<#92. 전쟁이 요리한 음식의 역사>  (0) 2020.12.05
<#91. 어느 군사 외교관 이야기>  (0) 2020.12.04
<#90. 군주론>  (0) 2020.1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