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색다른 자극 & 새로운 도전 & 다양한 경험)/Youtube 일지

공부의 시대는 끝났다 / "한 분야의 전문가"가 문제 해결력이 떨어지는 이유

by leeesssong 2021. 6. 10.

출처#1. https://www.youtube.com/watch?v=2nasr0bpnds 

출처#2. https://www.youtube.com/watch?v=gaZ5cUF2XbA 


ㅇ 공부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ㅡ 기업은 시속 100마일, 학교는 10마일, 정치는 3마일, 법은 1마일 / 엘빈 토플러 <부의 미래>

ㅡ 어떤 분야를 공부하느냐가 중요해졌다. 과거에 좋아보였던 것들,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덜 좋아졌고 덜 좋아지고 있는 반면 / 좋아지는 것들도 새로 나오고 있다. 

 

ㅡ 인식의 변화가 실 생활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 

ㅡ 견문을 넓히고 관심분야를 찾거나 깊게 판다는 느낌! 

ㅡ 본인의 운명에 대해서 가장 진지하게 고민을 해야될 사람이 많은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춰야 한다.

ㅡ 영어를 꼭 공부를 하시라, 적어도 읽을 수 있는 수준! 정보의 수준이 다르다.

ㅡ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서 공부를 하라!

 

ㅡ 공부 잘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냐? 맞을수도 틀릴수도 있다.

무엇을 열심히 할건지 깊게 고민을 해야 한다!!!

 

ㅡ 어느 분야를 가든, 논리적 사고 +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는 영어(언어) 실력 + 커뮤니케이션 스킬

어떤 분야를 선택하는지에 따라서 운명이 많이 바뀐다!


ㅇ "한 분야의 전문가"가 문제 해결력이 떨어지는 이유

 

ㅡ 엘리트 운동선수의 일주일 평균 의도적 연습량을 보면 어릴적 의도적 연습에 시간을 덜 할애했다.

 

ㅡ 의사처럼 무언가를 숙달하기 위해선 1만 시간이 적합할지 모른다. 하지만 박사들만 놓고보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수학 상위 3%를 대상으로 수학 시험을 치르게 했다. 시험결과가 상위 1%인 학생들이 하위 1%인 학생들보다 2배 이상박사가 많이 되었다.

 

ㅡ 국제 마스터급 체스 선수가 되기 위해 소요되는 평균 체스 연습시간이 11,053시간이다.

누군가는 3000시간 만에 해내고 다른 몇몇은 25,000시간이 걸렸다. 

평균을 알아야 하는게 아니라 범위를 알아야 한다.

 

ㅡ 노벨 수상자들도 자신의 분야 외 취미를 22배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한다.

노벨상 수상한 과학자들이 일반 과학자들에 비해 자신의 분야외에 22배의 취미를 가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는 것에 대해 모른다. 

 

ㅡ 실제로 갖은 노력 끝에 삶이 뒤집히거나 성공을 거머쥐지 못하는 이유는 

Cognitive entrenchment, 인지고착 때문이다. 

 

ㅡ 경험 밖의 사고를 하고 이미 배운 지식에서 벗어나는 것이 나의 범위를 넓히는데 얼마나 중요합니까?

인지고착! 이 개념에 다양한 명칭이 있다. 아인슈텔롱 효과 등

사람들이 하나의 문제해결 하는 법을 배우면 같은 방법을 사용하는 때가 아니더라도 계속 그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

 

ㅡ 새로운 문제를 만난 팀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때, 팀원들이 생각의 폭을 넓게하여 구조적으로 어떤 종류의 문제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팀에 다양성이 있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팔방미인, 전문가들이 모인 팀에서 문제를 순식간에 해결했다.

반면에 모두 비슷한 경험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팀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6개월이 걸렸다.

1만 시간의 법칙이 머리속에 박혀서 같은것을 계속 반복해야 한다고 믿는 경우가 있다.

 

1가지만 1만번 반복하는 것은 쉽게 만든다. '생리적 적용'을 일으키지 않는다. (점진적 과부하가 필요함을 설명)

이 능력으로는 새로운 것에 적응할 수 없다. '능숙함의 늪'에 빠진다.

어떤 것을 잘하고 그것이 쉬워지면 더 이상 실력이 늘지 않는다.

주도적으로 이런 상황을 피해야 한다. 

내가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찾고 나를 불편하게 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항상 이런 것을 찾아야 한다. 불편하더라도 해야 한다.

무엇가를 잘하면 본능적으로 계속하고 싶다.

나의 컴포트 존(Comfort Zone) 밖에 것들을 사냥해야 한다. 

 

ㅡ 성공한 사람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찾고 도전을 즐기는 사람들이다.

많은 이들이 변화하는 부분에 대해 간과한다. 훈련을 통한 변화의 부분을.

댓글